정기예금 비과세 방법 금리 재테크 활용 하는법

은행에 정기 예금 상품을 가입할 때 15.4%의 이자 소득세를 납부하게 됩니다. 개인마다 1인 1계좌에 한해 비과세 혜택을 적용할 수 있는 방법과 만기가 얼마 남지 않은 정기 예금이나 보유한 청약 통장을 활용해 금리 차익을 올리는 재테크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.

정기예금 비과세 방법


모든 예금 상품이나 일반적인 정기 예금 상품에는 15.4%의 이자 소득세를 납부하게 되는데 은행에 정기 예금 상품을 가입할 때 ISA 계좌를 개설해 달라고 요청하면, 1인 1계좌에 한해 최대 200만원의 세제 혜택을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.

ISA 계좌는 1년 2천 만원까지 비과세가 가능하며, 3년 가입 시 최대 6천 만원까지 이자 200만원의 세제 혜택이 적용 됩니다. ISA 계좌 개설 조건은 19세 이상 국내 거주자와 15세 이상 근로 소득자로 소득이나 재산 상관없이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.

만약 일반 정기 예금으로 3년 만기 상품 가입 시 이자 총액이 300만원이라면, 이자 소득세 462,000원이 차감 되어 2,538,000원의 이자를 수령하게 되는데 ISA 계좌로 개설할 경우 소득세 차감이 없기 때문에 온전한 300만원의 이자를 수령할 수 있게 됩니다.

ISA 계좌는 1인 1계좌에 한해 개설할 수 있으나 대부분 상품에 대해 모르기 때문에 가입되어 있지 않습니다. 때문에 정기 예금 가입 시 창구에서 ISA 계좌로 개설해 달라고 요청하면 됩니다.

정기 예금 금리 재테크 방법


정기 예금 금리가 높을 때 금리가 낮은 정기 예금을 담보로 대출을 받아 높은 금리를 받을 수 있는 정기 예금으로 변경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 2% 금리인 정기 예금이 있으면, 해당 예금을 담보로 90% 이상 예금 담보 대출을 실행 후 5% 상품을 가입하는 것입니다.

2% 금리를 받는 상품은 만기 시 대출 상환으로 사용하고, 미리 높은 5% 금리를 받을 수 있는 상품에 미리 가입할 수 있는 재테크 방법으로 예금 담보 대출 이자가 3%라도 2%의 금리 차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.

청약 통장 금리 차익 재테크 활용 하는법


청약 통장은 대부분 사람들이 1개 정도 보유하고 있는 기본 재테크 통장이나 청약을 위해 해지할 수 없는 통장입니다. 다만, 청약 통장도 예금 담보 대출이 가능한 상품으로 예금 금액의 최대 95%까지 대출이 가능하며, 대출 이자가 저렴합니다.

금리가 높은 정기 예금 상품이 있을 때 청약 통장은 2% 금리이기 때문에 예금 담보 대출을 활용하여 금리 차익 재테크를 할 수 있습니다. 청약 통장은 해지하지 않은 상태로 정기 예금 5% 상품에 가입하면 대출 이자가 2.8%라도 2.2%의 금리 차익이 발생하게 되는 원리입니다.